티스로리의 경우 조회수 100을 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은 경우에는 특히 조회수를 올리기가 네이버 블로그의 10배는 어려운것이 현실이죠.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다음 과 카카오의 검색 지분율 때문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네이버 60% 구글 30% 그외 10%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구글 과 그외 총 40%의 검색지분에서 조회수를 올려야 하는데 이부분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Daum 의 티스토리 조회
일단 Daum 는 티스토리 활동을 조금만 한다면 노출이 되기 시작합니다. 운이좋으면 초반 부터 상위 뷰를 장악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Daum 자체가 검색지분이 낮을 뿐더라 Daum 에서 상단뷰도 네이버 가 차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같은주제로 네이버 와 Daum 에서 상위 뷰 위치를 차지하더라도 검색을 하는 조회 자체가 엄청 차이가 납니다. 네이버에서 상단뷰를 차지하면 하루에 100명이 방문할때 Daum 에서 똑같은 주제로 상단뷰를 차지 할 경우 20명도 안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오히려 차이가 더나면 더 나지 적지는 않습니다. 이렇다 보니 기본적으로 조회수가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google 에서 티스토리 조회
Google 의 경우 이제는 네이버에 조금씩 접급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20%도 안되는 대한민국에서 이제는 30% 수준으로 점유율이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Google에서 조회되는 주제를 블로그로 한정한다면 개인 도메인 또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조회가 됩니다. 물론 광고가 최상단인 경우가 많은건 사실입니다.
광고를 제외한다면 구글에서 조회수는 상당히 많이 나올수 있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왜 조회소가 안나올까요? 이유는 기존의 상단을 차지하는 글들이 네이버처럼 쉽사리 바뀌지 않기 때문입니다.
Google의 경우 상단뷰를 차지하게 된다면 네이버와는 다르게 오랜시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차지하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기존에 글들이 차근차근 올라와서 상단을 차지해야하기 때문에 활동성을 꾸준히 지켜봅니다.
그런데 수익화를 바라고 있는 우리에게 시간투자대비 네이버 블로그의 조회수를 지켜보면 티스토리의 매력은 상당히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는 조회수가 정답이 아닙니다.
우리는 생각해야하는 것이 있습니다.티스토리 가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보다 훨씬 적더라도 오히려 수익은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광고의 갯수 와 매니지먼트 비용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조회수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것은 어렵지만 실제 수익면에서는 1000명 방문 블로그 보다 100명 방문 블로그가 오히려 더 큰수익을 만들어 낼수 잇기 때문에 방문자를 신경쓰지 않도록 하는것이 티스토리 운영에 오히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는 일방문자에 신경을 써야 하지만 티스토리는 애드센스 승인을 염두해 두고 시작하는 것이 맞다는 이야기죠. 또한 활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티스토리는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날수록 꾸준한 방문자가 생겨 납니다.
항상 이야기 하지만 티스토리는 꾸준함이 기본이 되어야만 운영이 가능하며 향후 수익화 또한 가능해집니다.
돈이되는 키워드 선정
티스토리에서 돈이되는 키워드는 네이버와 개념이 다릅니다. 일단 광고가 키워드에 따라 붙기도 하지만 자동으로 붙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돈이되는 키워드 개념은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Google은 뷰노출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쓴글이 시간이 지남고 활동을 오래 할수록 점점 상위에 노출이 되는데 최신정보를 위주로 글을 발행할 경우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드라마를 기준으로 " 악귀 1회 리뷰" 라는 키워드로 포스팅을 발행합니다. 그럼 다음에서는 노출이 되지만 Google에서는 악귀라는 드라마가 끝날때쯤 상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당연히 이미 지난간 내용을 가지고 조회를 하는 사람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즉 최신정보를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내년에 봐도 문제가 없는 키워드를 가진 포스팅일 발간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름철 장마 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장마철 에 조심해야하는 행동, 음식, 장소 등에 대한 포스팅을 한다면 2030년이 되어도 비슷한 내용일 것입니다.
햅쌀이 몸에 좋은 이유를 포스팅 한다고 치면 햅쌀이 시간이 지난다고해서 몸에 좋은 부분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에게 고정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발행하는 것이 애드센스의 돈이되는 키워드 인 것입니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는 방향성을 전혀 다르게 잡으셔야 합니다. 시작할때 주제에 대한 포인트를 다르게 생각하고 운영방식을 다르게 생각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블로그 정보 > 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센스 키워드 추천 사이트 황금키워드 (0) | 2023.06.28 |
---|---|
애드센스 광고30일 제한 해결방법 (0) | 2023.06.28 |
애드센스 광고 30일 정지 / 제한 정보 - 하지말아야할 행동3가지 (3) | 2023.06.23 |
애드센스 승인 신청 조건 필요한 포스팅 수? (0) | 2023.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