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워드프레스가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습니다. 인기 키워드에 나올 정도로 많은 정보검색이 발생했고 발행 글 또한 엄청 나게 늘었습니다.
왜 워드프레스가 갑자기 인기키워드가 된 것일까요? 바로 애드센스 연계, 카카오의 신설광고 공지, 저품질 에서 탈출, 서버의 안정화가 가능하다 라는 이야기 때문일 것입니다.
위의 근거를 기반으로 우리는 현재 티스토리에 있지만 언제가는 워드프레스로 갈 것이라는 이야기를 주제로 많은 정보가 발행 되는데 과연 이게 정답일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장점
일단 워드프레스가 무엇인지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개인의 공간의 가질 수 있는 개인홈페이지 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다만 포털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블로그의 형태인거죠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인은 티스토리 이고 네이버 블로그의 주인은 네이버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이런 대형업체에서 만들어진 가이드로 발행하는 블로그가 아닌 개인이 서버를 대여하고 그 기반에 블로그를 설치 하는 것이죠.
쉽게 말하면 땅주인에게 월 임대료를 주고 내마음대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워드프레스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이야기 하면 끝도 없으니 간단한 이해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왜 워드프레스로 이사를 가야 한다고 하는 것일까요? 여러가지 이유에 대하여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신설 공지
현재 카카오는 티스토리 일부 해당 위치에 카카오의 광고를 설치하겠다고 공지했습니다. 이게 무슨뜻이냐 하면 우리가 승인 받은 구글애드센스 일정 위치에 카카오에서 지급하는 광고를 실겠다는 것입니다.
네이버블로그 애드포스트 처럼 고정형 광고위치는 이제 카카오가 자리잡겠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상단에 가장 좋은 광고 CPC가 일어난다면 카카오가 그자리를 잡겠다는 것입니다.
그럼 당연히 구글애드센스의 광고수익이 줄어 들 것입니다. 가장 좋은 자리를 뺏기는 것은 물론이고 카카오의 광고비용은 터무니없이 낮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애드핏만 봐도 1~9원 의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가 허다하죠.
그런데 티스토리가 아닌 워드프레스는 자신의 광고를 변경 전 상태로 유지 할 수 있으니 광고비용이 줄어들 염려가 없습니다. 때문에 이동에 대한 욕구가 많아 지는 것입니다.
저품질
개인적으로는 이부분이 오히려 더 크지 않을까 생각도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저품질이 워낙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유명하죠. 고단가 키워드 남발이나 금칙어 사용 또는 이유도 모르는 저품질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애드고시라는 수준의 구글애드센스를 승인 받았는데 저품질을 맞는다? 한순간에 블로그는 나락으로 가게 됩니다. 어렵게 받은 애드고시가 허망하게 날라가버리는 거죠.
그런데 워드프레스는 주인이 임대료를 내고 있는 사람입니다. 즉 서버를 빌린 사람이죠. 이럴 경우 해당 블로그에 저품질이라는 징계를 내릴 수가 없습니다. 저품질의 우려가 없기 때문에 어렵게 승인 받은 애드센스를 날릴 일도 없다는 것이 이동하는 이유라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는 1개의 계정에서 5개의 블로그가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만약 저품질에 대한 징계가 커질 경우 해당 계정으로 저품질이 온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나머지 4개의 블로그 운영도 차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실수 한번으로 수많은 노력이 한순간에 날라가는 거죠.
서버의 안정성
카카오 센터가 화재가 발생 했을 당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난리가 났습니다. 해당광고비는 물론이고 제대로 작동하는데 시간이 너무많이 소요되고 이상현상으로 셋팅한 내용을 다시 한번 적용한다고 고생한 분들이 넘쳐 났습니다.
관리가 제대로 안되었기 때문에 발생한 사고이고 신뢰를 잃은 카카오는 앞으로도 얼마든지 사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애드센스 승인은 한번만.
티스토리의 1계정에서 5개의 블로그를 사용한다고 해도 블로그마다 애드센스를 별도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다르다고 합니다. 이부분은 확인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지만 1계정으로 애드센스를 받을 경우 서브블로그에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점이 있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사실 이라면 상당한 메리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1번 받기도 힘든데 티스토리는 여러번 받아야 하는 것을 한번의 승인으로 이곳저곳에 광고를 달 수 있다면 정말 큰 효과가 있을 듯합니다.
여기까지 이제 워드프레스로 옮겨야 하는 입장을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옮기면 될까요? 그런말이 있죠. 싸움이 나면 한쪽말만 들어서는 절대 안된다는 말.
이제 반대 입장에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단점 / 티스토리 장점
카카오 광고 신설 공지
카카오는 바보가 아닙니다. IT 계열에서는 우리나라 1등 기업이죠.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 너무나 잘아는 기업입니다. 그런 카카오가 자기만의 광고수익을 위해 티스토리 광고를 장악할까요?
현재 티스토리 사용자가 많은 이유는 네이버와 다르게 구글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정도 버티는 것입니다. 그런데 카카오가 티스로리 광고를 네이버처럼 운영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미 뉴스만으로도 워드프레스 로 이사가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 아무런 정책없이 광고를 장악한다면 이탈자는 더욱 많아지고 점유율은 바닥을 칠 것입니다.
그런데 광고를 장악한다? 그런 의미없는 짓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광고수익이 줄어들수는 있지만 엄청난 차이를 보여줄것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저품질 보다 무관심이 더 무섭다.
이부분은 워드프레스의 장점이 확연히 돋보입니다. 그런데 이런말이 있죠 . 무플 보다는 악플이 낫다. 농담처럼 하는 이야기지만 실제로 악플은 접속이라도 할수 있는 상황이 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로 이사해서 앞으로 얼마나 뒤에 검색이 되고 노출이 되어서 방문자가 생길까요? 물론 상위 0.1% 분들은 이야기가 틀립니다. 하지만 우리는 상위 0.1% 가 아니지 않습니까?
티스토리에서 포스팅을 하기 때문에 다음이라는 거대 포털을 통해 송출되는것 입니다. 그런데 똑같은 상품을 파는 개인사업자가 이길수 있을까요??
절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개인사업자가 어떻게 대기업을 이깁니까? 이런 이야기를 하면 그분들은 구글에 노출 될 건데 무슨상관이냐고 하시겠죠. 워드프레스가 구글 SEO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라는 것은 그들의 이야기입니다.
정확하지 않다는 이야기죠. 뜬 구름 소문으로 구글 노출을 바라고 접근했다가 2~3개월 이 지나고 노출이 되면 그게 얼마나 큰이득이 될수 있을까요? 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악어새 마냥 악어옆에 있어야 그나마 콩고물이라도 떨어집니다. 자신이 0.1% 수준의 블로거이거나 아주실력이 뛰어난 개발자 또는 코딩사용자가 아니라면 더욱 티스토리에 붙어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버의 안정성
모르겠습니다. 화재 사고가 있었던 것은 맞지만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버보다 개인이관리하는 서버가 얼마나 안전 할까요? 물리적인 피해 기준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해킹에 대해서는 왜 아무도 이야기가 없는 걸까요?
카카오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서버관리가 되고있는것이고 이로인해 우리가 포스팅을 발행하는 것입니다.한순간 발생했던 화재사고로 모든 안정성을 평가하기에 이치가 맞지않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티스토리가 발전한다면 물리적, 비물리적 안전성은 물론이며 향후 업데이트로 인한 에디터 활용은 더욱더 발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도 제대로 관리 하지 못하는데 워드프레스를 간다는건 어불성설 입니다.
마지막으로 수익이 나지 않는 구조에서 워드프레스로 간다는 것은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유료입니다. 티스토리는 무료이구요
이전을 생각할 수준을 만드신 다음 이전을 생각해도 늦지 않습니다. 수익이 발생할지 안할지 모르는 구조에서 이전하기보다는 안전한 수익구조를 먼저 만드신 다음에 이전을 생각해도 전혀 늦지 않을 것이라것 제 생각입니다.
'블로그 정보 > 티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빠른 포스팅을 작성을 위한 서식 활용 방법 (0) | 2023.07.12 |
---|---|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원인 3가지만 조심하면 됩니다. (0) | 2023.07.03 |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탈출 후기 하루만에 해결 ( 다행이다 ㅜㅜ ) (0) | 2023.06.30 |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탈출 방법 (0) | 2023.06.29 |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끝이 아니다 - 색인생성의 중요성 (0) | 2023.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