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을 발행하는 것은 누구나 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View 탭이나 스마트블록에 등록되기 위해서는 포스팅 내용 뿐만 아니라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따라 상위 노출이 결정이 됩니다.
포스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와 "왜" 입니다. 검색을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와 "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국민연금" 에 대한 검색을 기준으로 단순히 국민연금 이라는 단어가 궁금해서 검색하는 사람이 많을까요? 아니면 국민연금을 납부하는이유, 국민연금을 지급받는 시기, 나이 또는 국민연금 수령받는 방법등이 궁금한 것일까요? 당연히 후자인 국민연금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들이 필요한 것입니다.
결국 블로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궁금해하는 내용을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그리고 "왜" 이렇게 해야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행위를 하는 것이 바로 "질의 해소" 라고 표현합니다.
검색하는 사람의 궁금증을 기반으로 이를 예측하여 질의를 해소하는 것이 바로 상위 노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략입니다. 그럼 질의 해소를 하기 위한 글은 어떻게 작성을 해야할까요?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내린 결론은 "왜" 와 "어떻게" 를 기반으로 서론, 본론, 결론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로 상위 노출의 최적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국민연금이라는 키워드로 넘어가서 설명드리자면 국민연금이라는 키워드로 우리는 많은 종류의 글을 작성할수있을 겁니다. 이중에서 수령 방법과 지급받을 나이에 대한 정보 주제로 삼아 글로 표현하고 싶을 경우에는 두가지의 내용을 가장 큰 기반으로 잡고 글을 작성해야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시작부터 국민연금의 수령방법과 지급나이에 대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연금이라는 큰 주제로 서론을 시작합니다. "국민연금은 일정한 나이가 될 경우 노후생활을 안정을 위해 지급하는 공적기금으로~~등" 으로 시작해서 간략하게 큰주제를 설명하고 두번재째, 세번째 소단원으로 지급받을 나이에 대한 정보와 수령 방법에 대한 본론을 자세하게 표현하는 것이죠.
모든 설명이 완료가 되면 결론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현재 이슈를 기반으로 가정한다면 " 국민연금은 현재 재원 고갈문제를 겪고있으니 ~~~ 잘해결되길 바란다" 등이 바로 결론이 되는 것이죠.
검색엔진이 서론과 본론 결론을 이해한다는 뜻인가요? 이런 질문을 하신다면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렇게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가독성을 높여 체류시간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게되고 체류시간의 증가는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좋은 글이라는 점수를 받을수있기 때문입니다.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내가 원하는 질의 해소를 가지지 못한 내용이라면 검색 이후 빠르게 이탈이 일어나겠지만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다면 모든글을 다 읽고 이탈하게 됨으로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좋은글인지 아닌지 판단할수있는 근거 중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