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 전자책 강의 자료 PART 5 - 좋은 제목 작성하는 법
좋은 제목이란
좋은 제목이란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은 제목이라고 말할수 있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은 좋은 제목이 아니라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검색 키워드는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 입력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 티스토리로 수익 내는법",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창출하는법" 으로 검색을 하겠죠.
하지만 위의 키워드의 질의는 수익을 내는 방법론에 불가합니다. 나는 수익을 내는 법을 알고있는 상황이라면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찾는 것이 맞죠. 그럼 질의내용은 " 티스토리로 수익 잘 내는법",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많이 창출하는법" 등이 제대로된 질의 일 것입니다.
위의 두가지 방식으로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한점을 느낄수가있을 겁니다. 비슷한 내용이 거의 검색이 된다는 것이죠. 분명 내가 질의 한 내용은 다른데 왜 비슷한 검색내용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그이유는 검색의 키워드는 상세한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결국 해당 키워드는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인지하기 때문이죠. 검색엔진의 기준은 제목이 아니라 제목아래 포함된 내용이 질의에 대한 해소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검색한 내용과 제목은 다르지만 질의에 대한 해답을 가진 내용을 보여주는 것이 검색엔진의 특징입니다.
이말인즉 좋은 제목은 굳이 필요한 부분이 아니라는 뜻이 됩니다. 내용에서 질의에 대한 해소를 하는 것이 첫번째이고 제목의 경우에는 내가 쓴 글에 대한 질의를 예상하여 나타내는 것에 초첨을 맞추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익형 블로그 작성 방법을 검색했는데 잘만들어진 포스팅이 검색이 되더라도 제목에서 뜬금없이 블로그 제작 방법으로 표기한다면 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은 검색을 하지 않게 되겠죠. 분명 내용은 수익화를 시키는 방법이 잘 표현되었어도 보는 입장에서는 제목이 먼저 눈에띄어야 합니다.
검색엔진이 주 내용을 판단한것이라면 제목으로 작성된 부분은 검색을 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보는 시선이기 때문에 결국 주내용에 대한 함축적의미로 질문하는 것이 바로 좋은 제목을 만드는 방법인 것입니다.
조금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검색키워드 = 포스팅 내용" / "검색자가 알고싶어 하는 질문 = 포스팅 제목" 이라는 뜻이죠. 위의 내용을 기반으로 포스팅 내용과 제목을 선정하는 연습을 하면서 글을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PART 5 . 과제
1. 내가 궁금한 내용을 선정한뒤 궁금증을 해결할수 있는 내용을 정리하세요.
2. 정리한 내용을 기준으로 어떤질문에 대한 내용인지 20~30자 이내료 표현해보세요
3. 20자 이내로 표현한 요약내용을 10~15자 두문장으로 제목을 만들어보세요